고려시대 성문화 매우 개방적이고 쿨했으며 여성들의 권리도 높았던 고려시대

고려시대 성문화 매우 개방적이고 쿨했으며 여성들의 권리도 높았던 고려시대

고려시대 성문화 매우 개방적이고 쿨했으며 여성들의 권리도 높았던 고려시대

Blog Article


그의 활솜씨는 지금의 전북 남원 지역인 황산전투에서 극적으로 드러났다. 그는 얼굴까지 갑옷으로 가려서 화살을 맞출만한 틈이 없었다. 이성계가 활로 투구 꼭지를 쏘아 적중시키자 투구가 떨어졌다.


이에 비해 배의 수송능력은 사람, 말은 물론이고 수레보다도 월등하였다. 조선은 이 때문에 곡창지대인 전라도와 충청도의 세곡을 주로 배를 이용하여 바다를 거쳐 서울로 수송하였다. 생채와 괘배 원(元)나라 사람 양윤부(楊允孚)의 시에, 고려 생채 중 맛 좋은 생채를 다시 이야기하니 향기로운 새박 나물과 줄 나물을 모두 수입해 들여 온다. 하고, 스스로 주석하기를, ‘고려 사람은 생채 밥을 쌈에 싸서 먹는다.’고 하였다.


방과가 정종으로 즉위하고 아우 방원은 왕세제로 책봉되었다. 1400년에는 왕위계승을 두고 넷째 아들인 방간과 다섯째 아들인 방원이 대립하여 제2차 왕자의 난이 발발하였다. 두 차례의 왕자의 난을 통해 방원이 태종으로 즉위하였다. 라는 시조를 내어 정몽주 자신은 자신의 몸이 백번 천번 죽어도 고려의 왕만을 섬긴다는 것이 정몽주의 뜻이었다. 그래서 이방원은 정몽주가 있는 한 역성혁명을 이룰 수가 없다고 판단이 되자 자신의 수하 조영규와 고여 등을 시켜 밤중에 집에 돌아가는 정몽주를 쫓아가 선죽교에서 제거하였다. 여러 차례의 격전 끝에 마침내 함흥 평야에서 원 군대를 격퇴시켜 명성을 크게 떨쳤다.


그런데 은 담을 넘어 들어간 뒤로 새벽이 되어도 다시 나오지 않았다. 아침에 그 집 사람이 그녀가 온 까닭을 물으매 그녀는 사실대로 대답하였다. 항이 죽은지 이미 8일이 지났으며 오늘이 장사날이다.”라고 대답하자, 그녀는 “ 석남가지를 나누어 머리에 꽂았으니 가서 확인해 보라.” 하였다. 이에 관을 열고 보니 정말 항의 머리에 석남가지가 꽂혀 있었다.


각 읍마다 읍성을 쌓았고 읍성 안에 관아시설과 건물들이 들어섰다.국가교육기관인 향교도 각 읍마다 하나씩 설립됐다. 제주 전 해안요소에 둘러쌓아진 환해장성,오름 정상에 설치한 봉수, 해안에 설치한 연대, 방호소로 설치된 진성 등은 조선시대 방어체계를 잘 보여주는 유적들이다. 방호소는 화북진, 조천진, 별방진,애월진, 명월진, 차귀진, 모슬진, 서귀진, 수산진 등 9개 진이었고, 모든 진에 성이 쌓여졌다. 봉수는 산악을 연결하고 연대는 해안선을 연결하는 통신연락시설이다.25봉수와 38연대가 있었다. 소과 초시에서는 한양에서 치러지는 한성시에서 200명, 지방에서 치러지는 향시에서 500명씩을 뽑았으며 복시에서는 총 200명을 선발했다.


그러나 화의의 결과는 고려의 주권을 크게 침해할 뿐만아니라 최씨 정권에게도 큰 타격을 주는 것이었다. 몽고에서는 점령한 지역과 개경에  다루가치를 두어 내정을 간섭하게 했다. 또한  국내에서 몽고의 간섭이 심화될수록 최씨 정권의  입지는 점점 더 위험해 질 것이었다. 이에 따라 최우는  대다수 관료들의 반대 속에 다루가치를 모두 죽이고 수도를 강화로 옮겨 몽고에  대항할 것을 결정하였다.


왕건은 시중이 되어 공정한 정사를 펼쳤고 억울하게 모함을 입은 자들을 반드시 구해주며 사람들을 참소해 궁예의 신임을 얻던 아지태를 처벌하는 등의 선정을 베풀었다. 이처럼 고구려는 중국 세력의 공격을 성공적으로 막아냈으나, 공격을 받으며 국력이 쇠퇴해갔다. 특히 연개소문 사후 지배층이 분열되어 정치 상황이 어지러웠고 민심이 혼란해져 있었다. 668년 나당연합군은 혼란해진 고구려를 공격하여 멸망시켰다.


당시 금나라  조정에서는 무인정권이 마음대로 국왕을  갈아치운 것을 빌미로 하여 명종의 왕위계승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외교적 압력을  가하였다. 고려에서 보낸 공문의 내용이  거짓이라고 하면서 회신을 거부한 것이다. 이  때 사신으로 갔던 유응규는 이  문제를 타결하지 못하고 귀국하는  것은 왕명을 욕되게 하는 것이므로 살아도 산 것이 아니라 하며 죽을  각오로 단식투쟁을 하였다. 이에 놀란 금나라 조정에서는 회유와  협박으로 죽이라도 먹이려 하였으나 그는 단식을 계속하였다. 원칙적으로 문신에 한정되었던 내시의  자격은 1170년 무인정변후 변화하였다. 권력을 장악한 무신들은 그들에게도  내시직을 개방할 것을 요구하여 비로소 무신들도 내시가  될 수 있었다.


500년 가까이 지속되어 온 고려는 원의 침입 이후 권문세족이라는 못된 지배층에 의해 기울어져 갔고 새롭게 등장한 신진 사대부와 신흥무인세력에 의해 전쟁이 아닌 정변의 방식으로 멸망하고 말았다. 개경에서 위화도까지 가는데 19일 걸렸던데에 반해 회군할 때는 단지 9일밖에 걸리지 않았다는 것은 이성계의 요동정벌에 대한 내키지 않는 마음을 알려주는 일이다. 권문세족, 즉 친원파는 음서로 높은 관직을 차지하고 막대한 대농장을 소유하면서 가난한 백성들을 노비로 삼는 등 악행을 저지르고 국가의 재정 또한 어려워지게 하였다. 한편, 조선 초기에는 국가의 여러 행사에 대한 규범을 새로이 제정할 필요에서 1474년(성종 5)에 신숙주와 정척 등에 명하여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8권)를 편찬케 했다.


몇개 조로 나뉜 승려와 의병들이 사찰을 빙 둘러 에워 싼 채 적들을 기다렸다. 초조대장경을 모신 판전엔 3중으로 된 인의 장막이 쳐 졌다. 형체를 구분하기 어려운 시커먼 그림자들이 빠르게 다가왔다. '고려초조대장경'을 보관한 '부인사(符仁寺)' 일대였다. 이처럼 소중한 대장경을 자손만대 잘 보존해야 하는 것은 지금 모든 국민의 의무이다. 해인사에 화재가 발생하면 옮겨붙을 수밖에 없는 위치인 셈이다.

인천오피 인천 오피 인천 op 인천 op

Report this page